본문 바로가기
등산

봄철 산불조심 기간 탐방 가능한 국립공원 태백산 등산코스 안내

by mountainfriend 2025. 3. 12.
반응형

100 명산> 태백산은 백두대간의 중앙부에 솟아 있는 민족의 영산이며, 한강과 낙동강, 삼척의 오십천이 발원하는 한반도 이남의 젖줄이 되는 뿌리산입니다. 태백산은 천제단이 있는 영봉(1,560m)을 중심으로 북쪽에 장군봉(1567m) 동쪽에 문수봉(1,517m), 영봉과 문수봉사이의 부쇠봉(1,546m)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고봉은 함백산(1,572m)입니다.

태백산 정상부에는 고산식물이 많이 자생하는데, 특히 국내의 대표적 주목 군락지로 유명하며, 겨울은 흰 눈으로 뒤덮인 주목군락의 설경을 보여 주는 곳으로 중후한 웅장함과 포용력을 지닌 육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백산 정상인증 (2024.3.3)


 ◈ 봄철 산불조심기간 안내  

□ 목적: 국립공원 자연자원 보호 및 산불예방
 통제일시: 2025. 03. 04.(화) ~ 2025. 05. 15.(목)
※ 탐방로 통제 및 해제여부는 국립공원 누리집 '탐방통제정보'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


산불방지기간에 전체적으로 통제하는 줄 알았는데 일부구간은 출입이 가능합니다.
유일사탐방지원센터에서 장군봉, 천제단, 문수봉, 당골탐방지원센터까지 탐방이 가능하고, 함백산도 만항재에서 정상까지 탐방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고 안전한 산행 즐기시길 바랍니다.

태백산 등산코스>
1. 유일사코스 : 유일사주차장→유일사쉼터 →장군봉 →천제단 →원점회귀
2. 백단사코스 : 백단사주차장 →반재 →천제단 →원점회귀
3. 당골코스 : 당골탐방지원센타 →문수봉(또는 반재) →천제단 →원점회귀

지난해 12월 말 유일사코스로 태백산을 다녀왔습니다. 일출을 보려고 서둘러 갔지만 조금 늦어서 올라가던 중에 일출이 시작되었습니다. 날씨는 맑고 바람은 차가워서 얼어 죽을 뻔했습니다.

주목군락지 드라마촬영지
장군봉에서 일출

유일사탐방센터에서 쉬지 않고 올라가서 한 시간 만에 장군봉에 올랐지만 아쉽게도 이미 태양은 떠오른 상태였습니다.
날씨는 추웠지만 상고대도 없었고 구름은 멀리 동쪽에 운해가 깔려 있었습니다. 조금은 아쉬운 산행이 있죠.

장군단
천제단
태백산 cctv

태백산 cctv 넘어 문수봉 방향 저 멀리 동쪽으로 운해가 깔려 있습니다. 겨울산행을 시작하는 계절이어서 추위에 적응이 덜된 상태인가 봅니다. 강한 바람과 손이 시려서 오래 서있지 못하고 바로 하산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1년 전 사진입니다. 

주목군락지
천제단


태백산 주목군락지 설경을 보려면 폭설이 내린 후 탐방로통제현황을 잘 보고 가시면 됩니다. 천제단의 설경도 정말 멋집니다. 상고대가 하얗게 피어있는 천제단은 생크림케이크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해발 1500 고지가 넘는 산이지만 임도길 따라 안전쉼터에서 천천히 체력안배를 하고 유일사쉼터에서 조금 쉬어갈 수 있습니다. 주목나무군락지를 지나며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어렵지 않게 정상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봄철 산방기간이지만 일출산행으로 다녀오시는 것도 좋습니다. 늘 안전산행 하시기 바랍니다.

 

※ 블로그, 유튜브 내 모든 사진과 영상은 직접 촬영하여 사용하고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 태백산 산행영상입니다. 유튜브 '산친구 tv'에서 많은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qMdoJiqXO3 k? si=JBtQ_DHl7 c3 yK1 SH

https://youtu.be/c4 FOBuuenkQ? si=mN_gwCz3 XmhyaJP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