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산행

산불로 인해 취소되는 봄꽃축제 및 하남 검단산 등산코스 안내

by mountainfriend 2025. 4. 2.
반응형

불조심~!!! 
산불조심 합시다~!!!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산불로 인한 등산로 통제 및 봄꽃축제 취소

최근 전국적으로 산불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주요 산들이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입산 통제되고 있습니다. 특히 강화 고려산 진달래축제와 대구 비슬산 참꽃축제가 취소되는 등 많은 봄꽃 축제 일정이 조정되고 있습니다.

강화도는 대부분의 산들이 전면 통제에 들어갔으며, 대구 지역의 산도 일부 구간 통제하였습니다. 비슬산 참꽃을 볼 수 있는 등산코스는 통제하지 않아 다행입니다. 따라서 봄 산행을 계획하는 등산객들은 사전에 입산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출발해야 합니다.

오늘(2025.4.1)은 가까운 하남 검단산을 다녀왔습니다. 지난번 북한산 산행 이후 20일 넘게 산행을 못하다가 오랜만에 산행이었습니다. 벌써 봄꽃들이 활짝 피어났네요. 응봉산은 개나리꽃으로 노랗게 물들었고요. 서둘러 피어난 벚꽃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남 검단산 등산로

1. 하남 검단산 등산코스 안내

  • 유길준묘등산로 : 베트남참전기념탑 →유길준묘소 →정상 3.4km, 1시간 50분 소요
  • 현충탑등산로 : 창우동 에니메이션고→곱돌약수터 → 정상 2.8km, 1시간 50분 소요
     (현충탑 앞에서 출발 시 2.4km 1시간 35분 소요)
  • 산곡초교등산로 : 산곡초 →정상, 2.2km  1시간 40분 소요
  •  아랫배알미등산로 : 아랫배알미 →정상 2.5km, 2시간 소요
  •  윗배알미등산로 : 윗배알미 →정상 4.9km, 2시간20분 소요

하남 검단산(해발 657m)은 서울 근교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으로 다양한 등산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검단산 공식적인 등산코스는 5개 코스입니다. 물론 샛길도 많이 나 있는 상태고요. 유길준묘등산로로 올라가 현충탑등산로를 이용하여 하산하는 방법도 좋고 반대로 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보통 현충탑 앞에서 출발하거나 유길준묘등산로를 자주 이용합니다. 오늘은 현충탑에서 시작하여 샛길로 다녀왔습니다. 현충탑 앞에 주차한 후 직진하여 현충탑 옆길을 이용 능선으로 올라갑니다. 

현수막 사잇길로 올라갑니다

현충탑 앞에 주차 후, 직진해서 올라갑니다. 이 길을 이용하는 등산객은 많지 않아 올라가는 동안 한두 명 마주칠 정도로 한적합니다. 가파르긴 하지만 등산거리는 짧습니다. 벌써 진달래가 활짝 피어 많은 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길로 올라가면 똘이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여름 무지개다리를 건넌 후 며칠 전 처음으로 꿈속에 나타났었죠. 간식을 하나 준비해서 가는 길입니다.

진갈래

올라가는 길가에 진달래가 많이 피었습니다. 뭉쳐 있지는 않지만 여기저기 연분홍 빛으로 물들었습니다. 올라가는 길에 나무 밑둥에 돌탑도 하나 쌓아두고 올라갑니다. 아직은 새싹이 많이 나오지 않아 초봄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

똘이 잠든곳에서 새소리도 들리고, 진달래꽃이 잘 보입니다. 하남 시내도 보이고 따듯한 봄 꽃놀이 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것이 아쉽습니다.

계속해서 가파른 길이 이어집니다. 지난겨울 폭설로 부러진 소나무가 많이 눈에 띕니다. 마음이 아프네요. 약수터에 도착해서 생각 없이 물 한 모금 마셨습니다. 물은 시원했죠. 고여있는 물을 마시면 안 되는데 그냥 마셔버렸습니다. 이곳은 산짐승들이 다니는 곳이라서 그냥 마시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려올 때 까마귀가 약수터에서 날아오르는 모습을 보고 든 생각입니다. 들쥐나 멧돼지, 고라니, 다람쥐.. 등등 많은 짐승들의 약수터일 수도 있으니까요.

생강나무


2. 노루귀가 반겨주는 길목

약수터를 지나면서 바닥을 자세히 보니 작은 꽃들이 피어 있었습니다. 검색해보니 노루귀라는 꽃이었고, 흰색과 연보라색 꽃잎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계절에만 볼 수 있는 꽃이라 더욱 반가웠습니다. 꽃을 따서 머리꽃핀으로 만들면 참 이쁠 거라 생각도 듭니다. 

노루귀
노루귀


3. 검단산 최고의 조망 포인트
암릉길

약수터를 지나면 바로 유길준묘소 코스와 합류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암릉길로 올라갑니다. 우측으로 바로 올라가면 돌계단을 이용해 편하게 올라갈 수 있지만 암릉길을 좋아해서 돌아갑니다. 암릉길이 검단산 등산로 중 조망이 제일 좋아요. 바위를 무서워한다면 정규코스로 다니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황사와 미세먼지가 많아서 조망이 안좋습니다. 가까운 데만 보이고 먼 곳은 안 보여요. 미사리 조정경기장까지는 잘 보이는데 더 먼 곳은 미세먼지로 볼 수가 없네요. 잠실 롯데월드 타워도 안 보이고 아차산도 안보입니다. 바로 옆에 예봉산은 잘 보입니다. 

암릉길을 지나 다시 본코스로 합류하여 정자가 있는 조망점을 지나갑니다. 길가에도 큰 소나무가 부러져 있습니다. 목계단을 두번 정도 오르고 헬기장을 지나 정상에 도착합니다.

검단산 657m


4. 검단산 정상
곤줄박이와 함께하는 시간

정상에는 아무도 없고 까마귀 놀이터로 변해 있습니다. 검단산 657m. 조망은 너무 안좋아요. 비스킷 하나 먹다가 조그만 새들이 가까이 날아다닙니다. 비스킷을 조각내서 조금 나눠줍니다. 이름을 검색해 보니 '곤줄박이'라고 나오네요. 새들이 먹이를 손바닥에 올려놓으면 와서 먹을 정도로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많이 없는 새입니다.

곤줄박이

오래 머물지 않고 바로 하산합니다. 하산은 조망점을 지나 약수터로 안가고 '유길준묘 코스'로 계속 내려갑니다. 운동시설과 쉼터를 지나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목계단을 계속 내려가변 유길준묘소가 나오는데요. 현충탑으로 가려면 이곳에서 좌측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갑니다. 이쪽 능선길도 진 댈래가 만개했습니다. 하산길에 묘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묘지를 지나 내려가다가 삼거리가 나오면 좌측길로 내려가야 됩니다. 조그만 계곡도 나와요. 계속 진행하다 보면 바로 현충탑이 눈앞에 보입니다.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2025년 봄 산행 시 유의 사항

최근 전국적인 산불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입산이 통제되는 구간이 많습니다. 따라서 산행 전 반드시 입산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산불 예방을 위한 행동 수칙

  • 산에서 불 피우기, 담배 흡연, 쓰레기 소각 금지
  • 지정된 등산로 이용 및 출입 통제 구역 준수
  • 건조한 날씨에는 가능하면 산행을 자제

봄철 산행 시 주의할 점

  •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날에는 마스크 착용 필수
  • 고여 있는 약수터 물은 세균 감염 위험이 있어 주의
  • 봄꽃 보호를 위해 등산로에서 벗어나지 않기

이번 산행은 6km, 소요 시간 3시간 12이 걸렸으며, 개나리가 만개하고 벚꽃이 피어나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며 봄기운을 한껏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진달래꽃 산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이번주말 북한산을 가시면 만개한 진달래꽃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꽃구경을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오랜만에(3주) 산행이어서 체력이 떨어지면 어쩌나 걱정이 될 정도네요. 저질체력으로 변한 느낌이 들어요. 자주 산행을 해서 꾸준히 체력유지를 해야겠습니다. 주말엔 릿지산행 계획이 있는데 비소식도 있어서 진행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건강한 산행 이번주말도 계속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유튜브 '산친구 tv'에서 산행을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Qj8x6KaUl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