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

100대명산 화왕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진달래 군락지, 허준세트장

by mountainfriend 2025. 4. 6.

100대 명산 산행> 화왕산
4
, 봄바람과 함께 분홍빛 진달래가 산을 물들이는 계절입니다. 서울 인근 산에도 진달래가 가득 피었죠. 이번에는 남쪽으로 내려가 **경남 창녕의 명산 화왕산’**을 소개합니다. 산 전체가 핑크빛으로 물든 화왕산, 특히 허준 드라마세트장 앞 진달래군락지는 그야말로 장관이었습니다. 산행날짜는 2024414일입니다.

🏞 화왕산 등산코스

화왕산은 해발 756.6m, 봄에는 진달래, 가을에는 억새로 유명한 경남 창녕의 진산입니다. 다양한 등산로가 있어 자신의 체력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 주요 등산코스

  • 자하곡 1등산로 2.5km 약 2시간 암릉 포함, 난도 높음
  • 자하곡 2 등산로 1.7km 1시간 20 짧지만 경사 급함
  • 자하곡 3 등산로 1.5km 1시간 20 경사 완만, 초보자 추천

🚶‍♀ 실제 산행 코스 (9.2km, 4시간 40)

2공영주차장 자하곡 등산로 입구 도성암 자하곡3코스 화왕산 정상 화왕산성 허준 드라마세트장 진달래군락지 배바위 곰바위 서문 자하곡2코스 2공영주차장

🚗 주차와 산행 출발

**화왕산군립공원 제2공영주차장(무료)에 주차를 한 후 등산로 입구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안쪽에도 주차장이 있지만 만차가 되어 주차할 곳이 없으면 다시 나와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2공영주차장에 주차하였습니다. 일찍 도착하신다면 안쪽주차장으로 올라가시길 추천합니다.

위 지도에서 현 위치 주차장에서 출발하였지만 트랭글 어플은 안쪽 마지막주차장에서 등산을 시작하여 9.2km, 4시간 40분 기록되었습니다.

제2공영주차장
마지막 주차장

마지막 주차장까지 한참 걸어야 합니다. 마지막주차장에서 도성암 아래 등산로 입구 삼거리까지 걸어갑니다. 이곳에서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됩니다. 이곳에서 1,2,3 등산로가 나뉩니다. 1 등산로는 암릉이 있어서 조망이 있지만 2,3 등산로는 조망은 없습니다. 도성암 방향에서 화왕산 정상으로 오르는 최단코스 제3등산로를 이용하여 정상으로 올라가겠습니다.

도성암 주차장은 차들이 많이 주차되어 있는데 무료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른쪽으로 돌아서 갑니다.

도성암을 지나 계속 올라갑니다. 초반엔 경사가 완만하였지만 점점 가팔라집니다. 이름 모를 꽃들이 많이 피었습니다. 4월 중순이라서 나무에 새싹도 많이 올라오고 봄 느낌이 물씬 나네요.

오르는 중간에 조망이 한번 보이고요. 그리고 전망대는 능선 위에 올라서 옆으로 살짝 다녀와야 하는 코스입니다.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 조망은 보고 와야죠. 조망안내도를 참고해서 멀리 지리산, 황매산, 가야산을 찾아봅니다. 우포늪도 보입니다. 멀어서 희미하게 보여요.

되돌아 나와서 정상으로 향합니다.  진달래꽃이 점점 많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진달래꽃은 현재 만개한 상태입니다.

🏔 화왕산 정상과 화왕산성

화왕산은 군립공원으로 해발 756.6m 높이의 산입니다. 화왕산성은 분지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가을철 억새군락으로, 봄철에는 진달래꽃 산행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화왕산성 절벽과 능선 따라 핑크빛으로 물드는 풍경도 아름답지만, 허준 드라마세트장 앞에 진달래 군락지는 키 큰 진달래나무 사이를 거닐며 핑크빛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여행지입니다.

화왕산 정상 756.6m
화왕산 정상부

억새군락지 한가운데 물을 저장하던 '집수지'가 보입니다.  가을엔 억새가 물결치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마른 억새와 진달래가 어우러진 풍경을 보면서 능선을 따라 동문으로 이동합니다. 허준 드라마세트장은 동문에서 조금 걸어가야 합니다. 드라마세트장 바로 앞이 진달래군락지입니다. 

건너편 가장 높은 곳이 배바위입니다. 배바위 주변에도 진달래군락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진달래 절정의 허준 드라마세트장

드라마 '허준' 촬영했던 세트장이 아직도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바로 앞에 조그만 연못도 있습니다. 그리고 핑크빛으로 물든 진달래 군락지의 풍경~!!!

드라마세트장에서 보면 좌측 끝에 전망대가 보입니다. 전망대에 올라가야 화왕산 진달래군락지와 화왕산의 풍경을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보면 진달래꽃밭 사이로 오솔길이 보입니다. 진달래꽃 터널입니다. 드라마세트장도 보이고 멀리 억새밭도 보입니다. 진달래는 오늘 가장 만개한 상태입니다. 꽃이 너무 예쁜 진달래꽃 터널을 지나가는 기분.. 느끼고 싶다면 꼭 만개할 시기에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 배바위·곰바위·곽재우세숫대야

다시 동문으로 돌아와서 배바위로 올라갑니다. 집수지 근처에 큰 나무 한그루가 서있습니다. 성곽을 따라 올라갑니다. 배바위는 먼 옛날 온 세상이 물난리가 났을 때 배를 묶어 두었던 바위라고 하여 '배바위'라고 부른답니다. 배바위 위에는 움푹 파인 홈이 있는데 전쟁 중에 곽재우 장군이 홈에 고인 물로 세수를 하였다고 하여 '곽재우세숫대야'라고 합니다.

배바위
곽재우세숫대야

포수에게 쫓기던 곰이 화왕산 꼭대기로 올라와 억새밭에서 숨을 곳을 찾다가 포수를 발견하고 그 자리에서 굳어버려 돌이 되었다는 '곰바위'입니다. 곰바위를 지나 서문으로 내려갑니다.

곰바위

🧭 하산길 서문 코스

하산은 서문 방향 자하곡 22 등산로로 내려왔습니다. 초반은 급경사와 바윗길로 다소 험하지만, 중반부터는 완만한 길이 이어져 수월합니다. 조망은 적지만 진달래와 나무 숲길이 봄 분위기를 가득 품고 있습니다.
5시간 20분이 소요되었으며, 정상까지만 왕복한다면 3시간 내외로 충분할 것입니다..

진달래꽃으로 분홍빛 산이 된 화왕산은 봄철 최고의 산행지였습니다. 특히 드라마세트장 주변 진달래 군락지는 걷는 내내 감탄이 절로 나올 만큼 아름다웠습니다. 조망··역사 모두 갖춘 산행지를 찾는다면, 올해 꼭 한 번은 화왕산을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진달래꽃이 만개하는 시기를 잘 맞춘다면, 그 어떤 봄꽃 명소보다도 진한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2025년도 진달래는 이번 주말(2025.4.12~13일)이 절정일 듯싶은데요. 이번주말 추천드립니다.

 

※ 블로그, 유튜브 내 모든 사진과 영상은 직접 촬영하여 사용하고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 산행 영상 보기
👉 유튜브 '산친구'산친구 TV'에서 풀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YyhaOIandY&t=66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