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북한산 등산코스 중 숨은 벽능선 릿지산행입니다. 숨은 벽 등산코스는 밤골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하는데요. 이곳은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입구 길가에 주차를 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주차를 못하게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주변 식당주차장을 이용할수 있으며, 북한산성입구 주차장에 주차 후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1. 숨은벽능선 등산코스
- 효자동 조박사소머리국밥 뒤 집결 → 밤골공원지킴터 → 숨은 폭포 → 숨은 벽능선 → 숨은 벽 릿지 → 계곡길 하산 원점회귀
- 이동거리 : 7.6km
- 이동시간 : 7시간
08:30분 집결지에 도착한 후 장비를 대여하고 가벼운 몸풀기를 한 후 08:50 출발합니다.
오늘 산행은 등산학교 릿지체험교실에 합류하여 함께 이동합니다. 총인원은 20명 정도 입니다. 효자동 '조박사소머리국밥' 뒤편에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밤골공원지킴터'로 300m 정도 이동하여 화장실을 들렀다가 다시 출발합니다.
4월 진달래꽃이 만발하였습니다. 이곳은 해발 135m입니다. 숨은폭포 주변에도 진달래꽃이 예쁘네요.
숨은 폭포를 지나 숨은벽능선으로 올라갑니다. 능선길에도 진달래가 한창입니다. 진달래꽃을 따서 먹어보았습니다. 진달래가 허리통증이나 류머티즘관절염, 소화기능, 간건강, 해독작용에 좋다고 합니다. 산행 내내 진달래를 많이 따먹었습니다.
2. 숨은벽 바위능선
이제 해골바위를 지나 전망바위로 올라왔습니다. 숨은 벽능선이 한눈에 보입니다. 가운데가 숨은 벽능선입니다. 옆으로 왼쪽이 인수봉, 오른쪽이 백운대입니다. 오른쪽 뾰족한 바위는 장군봉입니다.
암릉을 지나갑니다. 바나나바위도 지나고 이곳에서 장비를 착용합니다. 오늘은 숨은벽 릿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초보자 릿지교육과 장비사용법 교육을 진행합니다. 릿지를 모르는 초보자들도 있습니다.
3. 숨은벽 릿지
선두그룹은 벌써 숨은 벽을 올라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숨은 벽이 너무 가파르게 보였는데 오늘은 조금 완만하게 보이네요. 저기는 죽었다 깨어나도 안 올라갈 거라던 예전 생각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숨은 벽능선길도 무서워하던 제가 숨은 벽을 도전할 줄이야...
바로 아래 도착해서 쳐다보니 그래도 완만하게 보입니다. 수락산 기차바위보다는 경사가 완만해 보이는건 왜일까요? 등산학교에서릿지교실 북한산 릿지체험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파란 하늘 형님이 알려주셨습니다. 같이 가자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릿지체험 프로그램은 총 3회로 숨은벽, 만경대, 염초봉 3개의 코스를 장비를 이용하여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초보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이 약하거나 고소공포증이 있으면 진행이 힘들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북한산 백운대 정도는 오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릿지 길이는 50m라고 합니다. 릿지로 올라와서 아래를 내려다보았습니다. 안전장비를 착용해서 그런가? 무서움이 덜해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보는 숨은 벽 바위능선이 정말 멋집니다.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이번에는 짧은 릿지코스입니다. 위로 올라와서 보니 경사가 상당하네요. 여성분은 자일에 매달려 올라옵니다. 계속되는 바위능선이 이어집니다.
해산굴 위에서 내려다보는 능선이 까마득하게 보입니다. 해산굴은 바위틈으로 통과합니다. 좌측편은 인수봉 능선이 멋지게 보입니다. 인수봉 릿지와 하강코스가 한눈에 보입니다. 오늘은 인수봉에 사람들이 많네요. 하늘엔 먹구름이 끼어있습니다.
중간중간 포인트마다 리드 해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숨은 벽 능선 오를수록 정말 멋진 풍경이 이어집니다. 장비산행에서만 볼 수 있는 매력적인 풍경입니다.
여기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오늘 오후에 비소식이 있었는데 고지를 조금 남겨둔 상태에서 내리기 시작합니다. 우박까지 떨어집니다. 배낭만 레인커버를 씌우고 이동합니다. 제법 빗줄기가 굵어 보입니다. 숨은 벽에서 정상까지 바위능선이 상당히 길어요.
4. 하산
마지막 바위를 오르면 인수봉과 백운대가 눈앞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쉬면서 가볍게 요기를 하고 하산합니다. 눈앞에 백운대가 보이고 좌측에 만경대가 살짝 보이네요. 백운대와 숨은벽 사잇길로 하산합니다. 빗줄기는 그래도 맞을만하게 적당히 내려줘서 다행입니다.
계곡길로 내려와서 숨은폭포를 지나서 하산합니다. 하산하면서 진달래꽃을 많이 따먹었더니 허리가 안 아프네요^^ 흐린 날씨에 진행해 주신 분들과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안전하게 전원 하산을 마치고 장비를 반납하고 해산하였습니다.
다음번 릿지체험은 2주 후 북한산 만경대입니다.
● 유튜브 '산친구tv'에서 숨은 벽릿지 산행을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v-gsoDMyIw&t=213s&pp=ygUL7IKw7Lmc6rWsdHY%3D
'장비 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산 등산코스, 만경대 만가지 비경, 만경대에서 보는 백운대, 용암봉, 원효봉 (1) | 2025.05.01 |
---|---|
장비산행, 수락산 등산코스, 하강바위 하강연습 (4) | 2025.03.11 |